Borknagar
Empiricism
Label:  Century Media Records 
Date:  2001
Length:  50:08
Genre:  Black Metal
    Track Listing:
      1.  
      The Genuine Pulse    4:51
      2.  
      Gods of My World    4:26
      3.  
      The Black Canvas    5:18
      4.  
      Matter and Motion    2:30
      5.  
      Soul Sphere    6:41
      6.  
      Inherit the Earth    5:29
      7.  
      The Stellar Dome    5:36
      8.  
      Four Element Synchronicity    5:51
      9.  
      Liberated    4:51
      10.  
      The View of Everlast    4:31
    Additional info: | top
      Cited from http://ssalad.hihome.com:

      전작인 "Quintessence"에서 궁극의 보컬 능력을 보여주었던 Vortex가 DIMMU BORGIR에서의 새 음악생활을 위해 Borknagar를 떠난다는 섭섭한 소문이 채 익기도 전에, VINTERSORG, OTYG, HAVAYOTH등의 밴드를 통해 비장미 넘치는 재능을 과시했던 Vintersorg가 Vortex를 대신할 거라는 빅 뉴스가 전해지는 등 그리 순탄하다고는 할 수 없는 과정을 통해 결국 Borknagar의 새 앨범 Empiricism이 발매되었다. 이로써 BORKNAGAR는 통산 다섯번째 앨범 발표라는 익스트림 메탈씬에서는 그다지 흔치 않은 업적을 이루어낸 셈이다.
      비록 새앨범에서 기존 멤버의 절반이 새 얼굴로 바뀌었다고 해도 Borknagar라는 밴드에 대한 기대감은 쉽사리 접기 힘들다. 왜냐하면 사운드의 핵심이라 부를 수 있는 Oysten이 건재하는 한 그 어느 멤버가 바뀐다 하더라도 Borknagar는 여전히 Borknagar일 것이라는 개인적인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Rayland라든지 Nedlund등의 내노라하는 뮤지션들의 재능도 덧입혀져 이루어진 음악이 비로소 Borknagar 사운드가 된다라는 사실은 어느 정도 인정하는 바이지만, Oysten이 이 밴드의 대장이라는 사실은 쉽게 까먹어지지가 않는다. 근데, 이번에는 Vintersorg라는 인물에 주목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 친구가 가진 보컬로써의 개성은 그 해당 음악의 특징을 규정지을 만큼 막강하기로 유명한 탓이다.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나는 새앨범에 수록된 Borknagar의 음악이 크게 바뀌었다고 생각지는 않는다. 이 밴드의 음악은 앨범을 발표할때마다 어떤 의미에서 '진보'라는 것을 이루어왔다. 그리고 그러한 '진보'는 이번에도 여김없이 드러난다. 비록 이번 앨범에서는 전작의 "The Presence is Ominous"와 같이 유달리 튀는 곡은 없지만, 전체적인 음악적 수준은 전작을 능가한다고 봐도 된다. 어느 하나 빠지는 곡 없이 전반적으로 무난한 진행을 들려주며, 각각의 파트들은 어느 하나 튀는 파트 없이 가히 완벽하다 할만한 조화를 이루어내고 있다. 혹시나 Borknagar 음악 전체를 지배할까 우려했던 Vintersorg의 튀는 개성도 훌륭한 균형을 이루고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밸런스가 완벽하게 이루어진 음악이며 그런만큼 듣기에도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음악이라고 얘기할 수 있겠다.
    Links/Resources | top